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환율에 투자하여 돈 버는 방법 2탄 환테크 하기

by 썬바라미 2022. 9. 3.
반응형

환율에 투자하여 돈 버는 것의 어려움

 외환 딜러들은 흔히 그런 말을 합니다. '환율은 종합예술'이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거시적인 요인부터 미시적인 요인까지, 환율은 어떤 원인이라기보다는 경제 현상에 대한 '결과'에 가깝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신이 아닌 이상 이를 완벽하게 예측하고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미리 겁을 먹고 '환율'은 투자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으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환율은 투자를 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지표임은 분명합니다. 코스피지수의 변동성보다 훨씬 큰 일일 변동성을 보이는 것이 보통 환율입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위험이 크다는 말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수익을 낼 기회가 많다는 뜻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변동성 높은 환율에 투자함으로써 부의 지름길로 달려나갈 초석을 쌓아볼 수 있습니다.

 

환테크 시 필요한 준비물

 그렇다면 환테크를 시작하기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은 과연 무엇일까요? '달러' 라고 대답하신다면 정답이 아닙니다. 환테크를 할 때 저희가 사야 할 외화는 달러 현찰이 아닙니다. 1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금 달러를 매수하려고 하면 은행이 더 많은 스프레드(쉽게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는 '전신환(통장에만 찍히는 돈)'으로 달러를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신환 환율로 적용받으면 현찰 환율보다 훨씬 더 적은 수수료로 외화를 매수할 수 있고 원하는 때에 외화를 매도할 수 있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Leonhard Niederwimmer님의 이미지 입니다.

 외화를 사고 팔 수 있는 외화 전용 통장

 가장 먼저 필요한 준비물은 역시 외화 전용 거래 통장입니다. 외화를 전산상으로 사고 팔 수 있는 통장은 은행 어디서나 만들 수 있으며 증권사에서도 외화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거래하시는 은행에 만드시는 것을 기본적으로 추천드리지만 만약 특별히 환율 스프레드(수수료)가 싼 곳이 있다면 그 곳에서 새로 개설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증권사의 경우환율 스프레드를 95%까지 감면해주는 혜택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신규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증권사들의 치열한 경쟁을 십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증권사에서 환테크를 하는 경우 우리나라 외환시장이 끝난 시각(오전 9시~오후 3시 30분)이후부터는 더 불리한 환율로 적용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은행 두어 군데와 증권사 두 군데의 외화 통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접속하여 가장 유리한 환율을 제공하는 곳에 그때 그때 거래를 하는 편입니다.

인베스팅 닷컴

 환율은 정말 실시간으로 변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비율을 고시하는 곳을 찾아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보통 인베스팅 닷컴이라는 사이트 또는 앱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환율을 확인하고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컴은 인터넷 사이트로도 들어갈 수 있으며 모바일 앱으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보통 모바일 어플을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인베스팅 닷컴은 써본 어플 중 가장 빠르게 환율 변화를 반영하고 있어서(블룸버그와 유사함) 그럭저럭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플 또는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맨 초기 화면의 '외환'을 클릭하시게 되면 주요국 통화 환율은 물론 달러인덱스, 이종통화 환율까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보는 환율 지표의 경우 별표를 눌러 즐겨찾기를 해 놓으신다면 보다 빠르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환테크를 도전해볼만큼의 가용 자금

 환율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굉장히 변동성이 큰 지표입니다. 달러 환율 기준으로 하루에 20원-30원 이상 움직이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투자 성향이 너무 보수적이거나, 강심장이 아닌 분들은 투자해놓고 전전긍긍하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분들은 환테크보다는 차라리 다른 자산 매수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환테크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전부 잃어도 많이 힘들지 않을 것 같은 금액 상한선을 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유자금 100만원이 있으면 이를 1/10으로 나누어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투자를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분할 매수를 하게 되면 가격이 떨어지게 되더라도 여유로운 마음으로 추가 매수를 하거나 관망을 해볼 수 있습니다. 투자 원금을 한꺼번에 넣게 되면 우선 심리적으로 초조해지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까지 기다리기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오늘은 1탄에 이어 환율에 투자하는 환테크 준비물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달러 환율이 왜 이렇게까지 고공행진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상과 원인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