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아이에게 자산 증여하는 법 2. 계좌개설 준비, 증권사 결정하기

by 썬바라미 2022. 10. 5.
반응형

미성년자 자녀를 위한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느냐는 당연히 YES입니다. 그러나 국민인 거주자 성인처럼 '비대면 계좌개설'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친권자(부모)가 해당 증권사에 방문하거나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만약 아직도 미성년자 자녀에게 주식 등을 증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 증권계좌 개설 시 준비물

1. 법정 친권자(부모)의 신분증
2. 가족관계증명서(아이 기준)
3. 미성년자 기본증명서(상세)
4. 아이 통장용 도장(막도장 가능)
5. 증권사에 따라 아이 주민등록초본(전체)


서류들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나오게 뽑아야 하며 출력한 지 3개월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증권사가 유리할까요?


미성년자 주식 거래용 증권사를 결정할 때에는 여러가지를 따져보고 비교를 해야겠지만 중요한 몇 가지 기준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꽤 긴 시간 거래를 해야하기 때문에 증권사별 수수료나 환전수수료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만 아이들이 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UI부분의 편리성은 조금 제껴두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거래하기 좋은 증권사는 부모가 이미 거래하고 있는 증권사로 미성년자에게도 평생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거나, 부모의 수수료 우대 기준을 같이 적용해주는 증권사 등이 좋습니다.


수수료가 가장 유리한 증권사


뭐니뭐니해도 미성년자 자녀의 증권사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운용해야 되는 만큼 안정성이 높고 수수료가 저렴한 곳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현재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하면 평생 증권거래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증권사들도 많이 있지만 미성년자 계좌는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하나 찾아봐야 하는데 메인 증권사들 세 군데 비교해보았습니다.

반응형

신한금융투자


현재 제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신한금융투자에서는 자녀 증권 계좌의 수수료 우대를 어떻게 해 주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주식거래 수수료의 경우 HTS 기준으로 0.4991639%이고 해외주식은 0.25%(온라인 거래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보통의 안내 문구이고, 혹시 신한금융투자를 주거래로 이용중이며, 이벤트 수수료 무료 헤택을 받고 있는 부모의 밑으로 자녀도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았습니다.


내 수수료 혜택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수료 문의에 들어가 나의 이벤트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저는 현재 평생 주식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이용중에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신한금융투자 고객센터에 자녀 계좌를 개설했을 경우 같은 평생수수료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해보았습니다.
결론은 NO. 아직까지 신한금융투자는 미성년자 자녀의 영업점 방문 개설 또는 대면 계좌개설에 대해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삼성증권


요즘 낮에 하는 미국주식 등으로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삼성증권에도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오프라인 개설한 계좌에 대해 2억원 이하의 거래 금액에 대해서는 신한금융투자와 유사한 0.497216%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었으며, 해외 수수료 역시 대동소이했습니다.


그러나 삼성증권의 경우 주식 협의수수료라는 것이 있었는데, 거래금액 또는 자산규모에 따라 국내주식의 경우 0.06%~0.01%까지 우대해주며, 해외주식의 경우 최대 0.05%까지 우대를 해 주었지만 자산 규모가 엄청나야 적용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기에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키움증권


따라서 앞의 두 증권사에 별다른 소득이 없자 마지막으로 알아본 키움증권. 키움증권은 15년간 개인 거래 1위를 기록한 증권사로 안정성과 규모 면에서 탄탄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우대 없이 미국주식을 거래하는 경우 0.25%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의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증권과 별다를 바가 없지만,


기준 약정일 대비 예탁자산이 아래와 같이 충족을 하면 수수료율을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성년자 비과세 증여 금액이 2천만원이라 3천만원의 예탁자산을 넣기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 키움증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놀라운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해외주식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한 경우 해외주식 수수료 0.07%에 환율우대 95%를 혜택으로 주고 있는데, 비대면으로 개설하지 않은 미성년자 계좌에 대해서도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면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키움증권 우대 수수료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고객센터인 ☎️1544-9400으로 전화 후 자녀 계좌개설에 대한 협의수수료를 적용하고 싶다고 말하면 직원이 1년간 수수료 우대를 해 줍니다. 그리고 1년 동안 거래가 있는 경우 1년 추가로 더 우대수수료 연장을 해준다고 하니 최소 2년간은 수수료 우대를 받으면서 거래를 할 수 있는 셈입니다.



결론
자녀 증권거래를 위한(특히 미국 주식)
증권사 계좌개설은 현재 기준
키움증권이 가장 수수료 혜택이 좋다!



다음 편에서는 하나은행 영업점을 통해 키움증권 미성년자 자녀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